신길~여의도간 샛강인도교 현상공모 / 2005 

Competition for the Footbridge Between Singil and Yeouido

DOMESTIC             OVERSEAS

신길~여의도간 샛강인도교 현상공모 / 2005 

Competition for the Footbridge Between Singil and Yeouido 

여의도와 신길역을 잇는 보도교로서 올림픽대로와 노들길의 광폭도로구간과 연의도 샛강 구간을 통과. 각 주요 시점의 조망을 고려시 두구간의 경관적 조건이 상이하여, 한가지 통일된 형식의 연속교의 적용 보다는 주로 보이는 하부경관을 유사한 구조형식으로 유지하되 두 구간별교량 형식에 차이를 두는 것이 바람직. 

샛강 생태공원 구간은 생태환경 보호를 위해 장경간 트러스 구조의 사장교로 계획하였으며,  생태적 상징성을 살려 새싹 이미지의 주탑을 적용.

올림픽 대로와 노들길 통과구간은  대형 광고판 등 도로 주행시 보도교와 경관적 간섭요소가 많은 것을 고려하여 케이블이 없는 트러스교로 구성. 

교량 양단 연결지점의 큰 높이차를 고려하여,  높이가 높은 신길쪽은 하로트러스구조를, 높이가 낮은 여의도 쪽은 상로 트로스를 적용하여 교량위에서의 경사를 최소화 

교명 : 새싹교 

형식 : 사장교 +트러스교  

연장 : 3@50+95+80

교폭 : 최소 2m~5m

위치 : 서울 


디자인 : EDI inc.

엔지니어링 : 평화엔지니어링 

2005

(주)이디아이환경디자인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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